티스토리 뷰

유익한이야기

바이오스 설정 방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2. 23. 12:21
바이오스만 알아도 PC도사 된다



PC를 전원을 켜서 윈도우즈 95가 뜨기까지 모든 과정은 메인보드에 있는 바이오스가 관장한다. 말하자면 시스템 자원을 체크하고 이를 운영체제에 알려주는 것이 바이오스인 것이다. 때문에 PC 주변기기의 역할과 성능을 좌 우하는 요소일 뿐만 아니라 각종 PC 오류의 근본 해결책이기도 하다. 바이 오스를 정복하는 것이 PC를 정복하는 지름길임은 두말 할 필요가 없다. 바이오스(바이오스)란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약자로, '기본 입력 과 출력 시스템'이다. 바이오스는 입출력에 관계된 대부분의 하드웨어에 존 재하며, 특별한 경우 외부에서 이를 지원하는 형태로 되어 있기도 하다. 하 드웨어는 사용자 요구에 의해 데이터를 입출력하므로 이런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가장 기본적인 코드를 필요로 하는데, 이런 일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바이오스이다. 바이오스에는 PC 하드웨어 설정뿐 아니라 부팅과 관련한 모든 옵션이 들어 있다. 날짜와 시간에서부터 하드디스크, CD-ROM 드라이브, VGA 등 주변 기기의 속도까지 바이오스만으로 제어할 수 있다. 부팅 전에 'DEL'이나 'F2' 키를 눌러 PC 성능을 높여보자.



바이오스? 바이오스!



바이오스는 '펌웨어(Firm Ware)'이기도 하다. 펌웨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 웨어 중간 형태로 존재하는 프로그램이다. 하드웨어 설계시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수행을 위한 코드는 특별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져 하드 웨어 내부에 내장되기 때문에 제작 당시 넣은 형태를 다음에 변경하기가 어 렵다. 또한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제어하려면 펌웨어를 거쳐야 하기 때 문에 프로그램이지만 좀 다른 모습을 하게 된다. 따라서 바이오스라는 말은 하드웨어와 구별하여 펌웨어라는 말과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최하층인 하드웨어와 최상층인 소프트웨어, 그 중간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바이오스이다. 바이오스는 하드웨어(메인보드, 비디오카드, 기타 다른 여러 장치)에 있는 메모리 중 ROM(전원이 꺼져도 지워지지 않음)에 저장되어 있 으며, PC가 켜지면 필요한 여러 루틴들과 자주 사용되는 기본 동작에 쓰이 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제공한다. 하지만 바이오스는 특정한 ROM 형태가 아니라 칩 설계시 내부 메모리에 설정하고 그곳에 로드시켜놓는 경우도 있으며, 플래시 ROM을 사용하여 재 기록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버그 패치와 성능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제품들도 있다. 하드웨어 바이오스 저장에 주로 사용되는 것이 ROM이다. ROM은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사라지는 RAM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항상 기억시켜야 하 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관하는 소자로 이용된다. ROM의 표면 위에는 데이터 소거를 위해 투명 유리가 덮인 부분이 있는 데, 여기에 자외선을 쬐어주면 30분 정도면 데이터가 모두 소거된다. 따라서 데이터의 안전한 보관을 위해 평상시는 자외선 차단용 스티커를 붙여놓는 다. 역시 데이터 기록을 위해 전기적 신호가 사용된다. PC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부속물은 메인보드이다. 메인보드에는 CPU와 RAM이 설치되어 있으며, 다수 애드온카드들을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외부 장치와 연결을 위해 커넥터가 제공된다. 메인보드는 이 모든 것을 제어하기 때문에 이것을 총괄할 매개체가 필요하며, 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이오 스이다. 메인보드에서의 바이오스 역할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바이 오스는 PC에 전원을 넣으면 가장 먼저 시스템을 점검한다. 이것을 POST(Power-On Self Test)라고 부른다. POST 과정을 통해 연결된 시스 템의 안정성을 검증함으로써 다음 단계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시스템 점 검 중 이상이 발생되면 '삑∼' 하는 음과 함께 오류 메시지를 보여준다. 경고음은 바이오스 종류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며, 이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바이오스 레퍼런스를 참고해야 한다. 경고음 외에 POST 코드라는 오류 코드 정보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POST 코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 용 POST카드가 필요하다. POST카드는 자체 부착된 LED를 통해 16진수 숫자를 나타내며, 바이오스 레퍼런스에 있는 POST코드표를 참조해야만 정 확한 오류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POST 과정이 끝나면 바이오스는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메인보드에 장착된 각 칩셋과 연결되어 있는 여러 장 치들에 대해 각각 초기화를 시작한다. 초기화 과정의 일환으로 ROM 바이오스 내부에 들어 있는 인터럽트 핸들러 를 읽어들이게 되고, 인터럽트 벡터 테이블을 구성한다. 또한 현재 시스템에 장착되어 있는 장비들의 상태를 알아내 메모리 하위 번지에 기록하고, 확장 바이오스 존재 유무를 점검하여 확장 바이오스가 있는 장치의 메모리 하위 번지에 확장 바이오스를 설치한다.



PC에 생명을 불어 넣는 과정



시스템 초기화 과정까지 아무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바이오스는 디스크 부팅을 준비하며, 이 작업을 위해 부팅할 디스크로부터 부트 스트랩 로더를 읽어들인다. 부트스트랩 로더는 시스템 부팅에 필요한 아주 작은 프로그램 으로서, 이것을 읽는 데 성공하면 디스크 부트가 시작된다. 디스크 부트의 시작과 더불어 디스크에 설치된 운영체제가 컴퓨터의 메모리 에 올라오며, 운영체제는 시스템을 점검하고 일련의 초기화 과정을 수행한 다음 사용자의 명령을 기다린다. 이후로 사용자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든가 시스템을 직접 제어하는 등 작업이 가능하다. 물론 이 상태에서도 바이오스 는 계속 사용되며, 컴퓨터 작동에 필요한 여러 루틴들이 함수 형태로 제공 된다. 사용자는 이것을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98년형 PC(PC 98)에는 전원 관리 규격의 지원이 크게 강화됐는데, 전 원 관리란 모니터화면의 슬립(Sleep) 모드 전환이나 노트북용 배터리 관리 등을 포함하지만 여기서는 윈도우즈 98과 윈도NT 5.0에 채택될 ACPI와 온 나우(Now On)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CPI는 각종 디바이스, 마이크로프로세서, 입출력 시스템, 운영체제간 시스 템 인터페이스 아키텍처 지원하기 위한 자동 전원 관리 인터페이스로 구성 된 통합 시스템 구성 인터페이스로, 기존 플러그 앤 플레이(PnP)를 확장한 것이다. 이는 또 USB 및 PCI버스 등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온나우은 PC에 전원을 넣었을 때 VCR나 TV처럼 순간적으로 작동할 수 있 도록 하는 기능 외에 전원을 꺼놓은 상태에서도 팩스, 전화, 전자우편 등을 24시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게 해주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이 모든 것이 바이오스를 개선해 이뤄지는 것으로, PC의 발전은 바이오스의 업그레이드를 동반하게 된다. 이처럼 PC에 생명을 불어 넣는 과정은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무척이나 섬세하고 어려운 작업이기도 하다.



바이오스 설정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는 대부분 메인보드에는 어워드(AWARD), AMI, 피닉 스, MR 바이오스 등을 탑재하고 있다. 각 바이오스마다 설정부분이 다르긴 하지만 기본 원리는 같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워드 바이오스 최신 버전을 중심으로 하나씩 따라해보자.



어워드 바이오스에서는 설정 사항을 바꾸기 위해서 부팅시 나오는 'PRESS ENTER SETUP' 메시지에 따라서 키만 눌러주면 된다. 13개 주 메뉴로 되 어 있고 각각에는 세부 설정을 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설정에 자신이 없다 면 기본설정 값으로 맞추어 사용하도록 한다. TX 칩셋을 사용한 바이오스 에 대한 설정 부분이며, 시스템에 따라 차이가 날 수도 있다.



▶Standard CMOS

날짜 변경과 하드디스크 타입 설정 등 기본적인 셋업으로 초창기 PC 바이 오스 조정 부분과 같다.



▶바이오스 Features

기본 바이오스에서 추가된 사항. 편리성을 추구하는 부분이 많다.



▶Chipset Features

사용하는 칩셋에 대한 세부 설정을 한다.



▶Power Management Advanced Power Management(APM)

전력관리 부분 설정.



▶PnP/PCI Configuration

플러그 앤 플레이와 PCI 버스에 대해 설정한다.



▶Integrated Peripherals

입출력 장치들을 제어한다.



▶Supervisor/User Password Setting

암호화 부분에 대한 설정 사항 CMOS 세팅과 시스템에 암호를 사용할 수 있다.



▶IDE HDD Auto Detection

하드디스크 타입을 자동으로 찾는다. Nomal, LBA, Large 모드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512MB 이상 하드디스크는 LBA모드로 설정한다.



▶HDD Low Level Format

어워드 바이오스의 특징으로, IDE 드라이브의 로우레벨 포맷을 시도한다. 간혹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긴다면 최종적으로 로우레벨 포맷을 시도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 사용한다.



▶Load 바이오스 Defaults

바이오스 초기 상태로 되돌린다. 기본적인 바이오스 설정만 되어 있으므로, 문제가 거의 없으나 제성능을 낼수 없다. 부팅조차 되지 않는다면 일단 바 이오스초기 상태로 만든 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Load Setup Defaults

사용 중인 메인보드에 맞는 최적 상태로 되돌린다. 바이오스 설정 부분을 함부로 바꾸었다면 일단 초기치로 되돌린 후 세팅하는 것이 좋다. Standard CMOS Setup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바이오스 설정에 자신이 없다면 이 옵션을 사용하여 필요한 부분만 설정하도록 한다.



▶Save & Exit Setup

CMOS 램에 저장을 하고 종료한다.



▶Exit Without Save

저장을 하지 않고 종료한다.



Standard CMOS Setup



가장 기본이 되는 설정 부분이다. 초창기 PC의 바이오스에 있던 부분으로, 날짜와 하드디스크, 플로피디스크 타입을 맞춘다.



▶ Date

월/일/년 순으로 설정. 좌우 화살표 키를 눌러 이동하고 과 으로 조정한다.



▶ Time

오전/오후로 나뉘어지지 않고 24시간으로 설정한다. 시/분/초 순으로 설정하 며, 좌우 화살표키를 눌러 이동하고 과 으로 조정한다.



▶ Daylight Saving

시스템에 따라 존재하기도 않기도 한다. 서머타임 등을 설정할 때 사용한다. 설정 되면 자동적으로 1시간을 빼 준다.



▶ HARD DISKS

바이오스상에서 4개의 IDE 드라이브를 지원한다. 하드디스크 이외의 장치 (예를 들어 CD-ROM이나 SCSI 하드디스크에 대해서는 정보를 표시하지 않는다. 'AUTO'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이오스가 자동적으로 대부분의 IDE 하드디스크에 대한 작동 모드를 찾을 수 있으며, AUTO로 지정해 놓는다면 부팅할 때 마다 POST 과정에서 현재 연결되어 있는 하드디스크를 찾을 수 있다. AUTO모드로 설정하지 않았다 면, 'USER' 부분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타입을 설정해야 한다.



Type: 미리 설정되어 있는 45개의 하드디스크 타입이 있으나 요즘 사용하 는 하드디스크는 전혀 없으므로 USER 타입으로 설정해야 한다.

Size: 대략적인 하드디스크 용량을 나타낸다. 설정한 후 포맷하여 용량을 보 면 바이오스에서 설정되어 있는 용량보다 크게 되어 실제 용량이 나오게 된 다.



Cyls: 실린더 수를 조정한다.



Head: 헤드 수를 조정한다.



Precomp: Write precompensation cylinder



Landz: 하드디스크가 정지했을 때 헤드가 움직일 공간을 지정한다.

Sector: 섹터 수를 맞춘다.



Mode: Auto, Normal, large, LBA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Auto로 지정하거 나 LBA로 지정해야 요즘에 사용하는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



Auto: 자동으로 하드디스크 모드를 설정한다.



Normal: 실린터/헤드/섹터를 1024/16/63 까지 인식한다. 최대 512MB까지 하 드디스크를 지원하므로 512MB 이상 하드디스크에서 사용할수 있다.



Large: 1024 실린더 이상을 갖고 있으며 LBA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하드디 스크를 사용할 때 설정한다.



LBA(Logical Block Addressing): 요즘 사용하는 대부분 하드디스크에서 사 용하는 모드로 512MB이상 고용량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때 반드시 사용해 야 하는 모드이다.



▶ Drive A,Drive B

플로피디스크 설정을 지정한다. 플로피 케이블의 첫 번째 연결부분이 꼬아 져 있는데, 이 부분에 연결된 플로피디스크가 드라이브A가 된다. 보통은 3.5인치 1.44MB가 A드라이브가 된다.



▶ Video

보통 바이오스가 자동으로 비디오시스템을 설정한다. 대부분 VGA를 사용하 므로 그리 중요한 부분은 아니다.



▶ Halt On

Power-On-Self-Test (POST) 과정에서 바이오스가 하드웨어 오류를 인식 하면 컴퓨터 시스템을 다운시킨다. 하드웨어 오류가 있다고 할지라도 부팅 시키고 싶다면 이 부분을 제외시켜야 한다.



No errors POST : 어떤 오류에도 중지하지 않고 부팅을 시도한다.

All errors : 치명적인 오류가 아니라도 POST과정에서 오류부분을 표시 하 시하게 하고 중지한다.

All, But Keyboard : 키보드에 대한 오류만 검색하지 않는다.

All, But Diskette : 디스켓 드라이브 오류만 검색하지 않는다.

All, But Disk/Key : 키보드와 디스크 오류만 검색하지 않는다.



▶ Memory

메모리 부분은 사용자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단지 현재 설정되어 있는 메 모리 용량만 나타낸다. 기본 메모리와 확장 메모리 그리고 하이 메모리 영 역을 표시한다. KB 용량으로 표시하므로 MB로 표시하는 것보다는 좀더 메 모리가 많은 것으로 표시된다. 보통 32MB일 경우 32768KB로 표시된다.



바이오스 Features Setup



PC AT 바이오스의 기본부분에서 산업 표준 옵션을 추가한 부분이다. 사용 시 편리한 옵션들이 준비되어 있다.



▶ Virus Warning

부트섹터나 하드디스크의 파티션 테이블에 바이러스가 감염되었을 경우 경 고 메시지를 출력한다. 일반적으로 부트섹터나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에 감염 이 되는 바이러스는 하드디스크 자체를 날릴 수 있는 바이러스로 이 옵션을 설정하면 바이러스 감염을 알 수 있으나 운영체계라든지 시스템 분석 프로 그램등에 서는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 가급적 'Disable'로 설정하여 사용 하는 것이 좋다.



▶ CPU Internal Cache & External Cache

486 CPU 이상부터는 CPU 자체에도 캐시가 있다. 이 부분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을 활성화시키지 않는다면 외부 캐시도 나타나지 않아. 시스템의 성능저하 하게 된다. 내부/외부 캐시 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 Quick Power On Self Test

POST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빠른 POST 과정을 선택하 면 몇가지 시험 절차를 통과하게 되므로, 전원이 들어가고 부팅할 때까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보통 'Quick'옵션을 설정한다.



▶ Boot Sequence

초창기 IBM PC에서는 플로피디스크 즉 A드라이브에서 운영체제를 읽어왔 다. 그러한 이유로 IBM PC호환 기종에서도 처음엔 A드라이브에서 운영체 계를 찾고 그 다음에 하드디스크인 C드라이브를 찾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 나 몇가지 옵션들이 추가되어 대략 10가지 정도 부팅 순서를 정할수 있다. D,E,F의 IDE하드로도 부팅을 지원하며, SCSI나 CD-ROM 드라이브의 부팅 을 지정할 수 있다. SCSI 하드디스크는 우선권을 항상 IDE에 뺏기게 되므 로 이 부분이 설정되지 않으면 IDE와 SCSI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때 SCSI 로는 전혀 부팅 할 수 없다.



▶ Swap Floppy Drive

두 개의 플로피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A드라이브와 B드라이브를 강제로 바 꿔줄 수 있다. 즉 초창기 PC처럼 A 드라이브에 5.25인치를 B 드라이브에 3.5인치를 장착할 경우 부팅 디스켓이 3.5인치 일 경우 이 부분의 옵션을 사 용하여 3.5인치가 A 드라이브인 것처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A 드라이브를 물리적으로 찾는 프로그램에선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 Boot Up Floppy Seek

부팅시 플로피 디스크를 강제로 찾게 된다. 구형 시스템에서 360KB 플로피 를 사용할 때 사용하던 옵션으로 가급적 이 부분을 'Disable'하는 것이 좋 다.



▶ Boot Up NumLock Status

NumLock 부분을 On, Off 시킨다. 보통 자판의 우측에 있는 키패드를 숫자 입력용으로 사용하므로 이 부분을 On시키는 것이 편리하다. Off 시켰을 경 우 키패드를 커서 키로 이용할 수 있다.



▶ Boot Up System Speed

'High'는 기본 CPU 속도로 CPU를 사용하며 'Low'는 AT 시절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에서 빠른 CPU를 인식하지 못할 때 선택한다. 'High'로 설정해 놓 아야 한다.



▶ Typematic Rate Setting

자판을 입력할 때 타이핑 속도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이 설정되어 있어야 타이핑 속도와 지연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 Typematic Rate (Chars/Sec)

키보드를 눌렀을 때 문자가 반복되는 속도를 설정한다. 1초에 6, 8, 10,12, 15, 20, 24, 30 문자를 입력하도록 조정할 수 있다. 30으로 맞추어 놓는 것이 편리하다.



▶ Typematic Delay (Msec)

자판 입력시의 인식시간을 설정한다. 250, 500, 750,1000 등이 있는데, 250으 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



▶ Security Option

암호 부분을 설정한다. 시스템 부팅시 그리고 CMOS 셋업시에 대한 암호를 설정할 수 있다. 시스템 부팅시 암호를 설정하면 부팅할 때마다 암호를 묻 게 되고 CMOS 셋업 부분에 설정 되어 있으면, CMOS 셋업을 들어갈 때 암호를 묻는다.



▶ PCI/VGA Palette Snoop

화면 색상이 이상할 경우 선택하도록 되어 있지만 보통은 'Disable'로 맞춰 놓아야 한다.



▶ OS Select for DRAM > 64MB

OS/2에서 64MB 이상의 D램을 사용할 때 선택한다.



▶ Shadow

펌웨어라고 불리우는 ROM에 저장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PC에서는 바이오 스나 비디오 바이오스 또는 SCSI 어댑터의 ROM 부분 펌웨어를 램으로 복 사하여 사용하도록 하여 CPU에서 좀더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CPU는 램에서 16비트나 32비트 램버스를 통하여 읽을 수 있는 데 비하여 펌웨어는 8비트로 읽어 들이게 되어 속도 차이는 상당히 많이 난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 해야 새도우 기법을 사용하는 데 메모리의 640KB에서 1MB 부분의 램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물론 이 부분을 새도우로 사용하 면 전체 메모리가 감소한다. 예전 도스에서는 이 부분을 기본메모리에서 사 용해야 하는 램 상주 부분을 사용하였으므로 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모 리가 더욱 줄어드는 심각한 문제도 발생하기가 한다. 또한 시스템에서 사용 하는 부분과 충돌문제로 자신이 사용하는 장치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 면 이 부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Delay For HDD (Secs)

시스템을 리셋했을 때 여유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특정 하드디스크는 리셋 했을 때 여분 시간이 있어야 작동하는 경우가 있다. 1-15초 사이를 지정할 수 있다. 만일 시스템이 메모리 테스트를 시도한 후 작동하지 않는다면 5초 정도 시간 여유를 주는 것이 좋다.



Chipset Features Setup



메인 보드에서 사용하는 칩셋에 따라 설정 내용도 바뀌게 된다. 여기서는 Intel 82430TX PCI셋 기준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칩셋에 대해서 자세히 모 르면 설정 내용은 초기치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Auto Configuration

미리 설정되어 있는 부분을 사용하게 된다. 'Disable'되어 있다면 자신이 원 하는 상태대로 CMOS내용을 바꿀 수 있다. 설정되어 있다면 RAM에 대한 설정 부분을 바꿀 수 없는 상태로 변한다.



▶ DRAM Timing

D램에 대한 설정 부분을 바꾼다. 최근에는 60 또는 70나노초 속도의 램을 사용하므로 자세히 알고 있을 경우에만 설정하도록 한다.



▶ DRAM Leadoff Timing

메모리를 읽거나 쓰기 전에 자신의 보드가 필요로 하는 D램과 CPU의 클럭 조합을 선택하는 것으로 보드 설계에 따라 각기 틀려진다. 이부분이 잘못되 면 메모리 오류를 유발하기도 한다.



▶ DRAM Read Burst (EDO/FP)

EDO(Extended Data Output)나 FPM(Fast Page Mode)에 대한 읽기 속도 를 지정한다. 사용하는 D램의 속도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으면 메모리 문제 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 DRAM Write Burst Timing

메모리에 대한 쓰기 시간을 설정한다. 숫자가 낮을수록 빠른 속도를 내지만 사용하고 있는 D램에 맞춰 설정해야 오류가 없다.



▶ Fast EDO Leadoff

EDO 램에 대한 설정 부분으로 싱크로너스 캐시나 캐시할 수 없는 시스템 에서 사용한다.



▶ DRAM Page Idle Timer

D램와 CPU 사이의 속도를 조절 한다.



▶ DRAM Enhanced Paging

D램이 향상된 페이징 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가급적 임의로 건들이 지 않는 게 좋다.



▶ Fast MA to RAS# Delay CLK

D램에 따라 달라지는 값으로 D램이나 CPU를 변경하기 전에는 값을 수정하 지 않도록 한다.



▶ SDRAM (CAS Lat/RAS-to-CAS

D램이나 CPU를 바꾸기 전에는 가급적 옵션 부분을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 다. SD램에 대한 지정값을 설정하는 옵션이다.



▶ SDRAM Speculative Read

SDfoa에 대한 옵션을 설정한다. 보통은 SD램의 읽기 부분에 대한 명령을 조정한다.



▶ System 바이오스 Cacheable

시스템 바이오스 부분을 F0000h-FFFFFh로 옮겨, 느린 ROM의 바이오스내 용을 램에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메모리 충돌을 야기할 수도 있 다.



▶ Video 바이오스 Cacheable

비디오 바이오스부분을 캐시할 수 있도록 한다. C0000h to C7FFFh 부분에 비디오 'BIOS ROM' 부분을 옮겨서 빠른 입출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다 출동 소지가 있다.



▶ 8/16 Bit I/O Recovery Time

8/16비트 PCI I/O 클럭 싸이클과 ISA 사이에 나타나는 버스 클럭 사이클링 을 추가하여 I/O 복구를 하도록 설정한다. 이러한 시간 연장은 PCI버스가 ISA보다 빠르기 때문에 필요하다. 복구 시간은 버스 클럭 사이클로 16비트 와 8비트에 ISA 부분에 대한 설정이다. 보통은 1로 설정되어 있으며 기본값 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 Memory Hole at 15M-16M

이 부분을 ISA 어댑터의 ROM에서 사용하도록 예약하는 것이다. ISA는 기 본적으로 16MB까지의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구형 ISA 어댑 터인 경우 16MB 이상을 사용 못하여 15-16MB 사이 영역을 예약해 놓는 것이다.



▶ PCI Delayed Transaction

PCI 규격 2.1을 지원하기 위한 옵션으로 'Enable'시킨다.



▶ Pipeline Cache Timing

'파이프라인 버스트' S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좀더 시스템을 빠르게 할 수 있 다. 2개 뱅크에 '파이프라인 버스트' S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Fastest' 로 설 정한다.



▶ DRAM Refresh Rate

D램의 리플리시 값을 설정한다. 사용하는 D램에 맞춰야 한다.



Power Management



전력 관리를 설정하는 부분으로 저전력을 사용하기 위하여 사용하지 않는 장치들에 대한 소비전력을 최소하기 위한 설정이다. 하지만 컴퓨터도 전자 제품이기 때문에 잦은 전원 차단은 해로울 수 있으며, 사용하는 장치의 특 성상 문제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이다.



▶ Power Management

파워 관리 모드 사용에 대한 설정으로 3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다.



Max Saving Maximum power savings. : 각 모드에 1분 정도 간격을 두어 CPU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User Define Set each mode individually. : 사용자 임의로 시간을 설정 한 다.

Min Saving Minimum power savings. : 하드디스크를 제외하고 각 1시간의 간격으로 설정된다.



▶ PM Control by APM

Advanced Power Management(APM) 시스템이라면 선택한다.



▶ Video Off Method

모니터를 제어하기 위한 방법이다. BNC 케이블을 사용하는 독자들은 좀더 이해가 쉬울 것이다. 모니터를 제어하기 위하여 수평 신호와 수직 신호 그 리고 RGB 신호를 사용하는데, 이 신호들을 제어함으로써 모니터를 제어하 게 된다.



V/H SYNC+Blank : 수평/수직 신호를 차단함으로써 비디오 버퍼를 비워 놓는다.

DPMS Support : VESA에서 표준으로 정한 Display Power Management Signaling (DPMS)를 지원하는 모니터일 때 설정한다.

Blank Screen : 비디오 범퍼만 비운다.



▶ Video Off After

모니터 부분을 제어하기 위해 최대 전력 감소를 위해 선택한다.



▶ PM Timers

그린 PC 전력 절약 모드를 사용할 때 설정한다. 'User Defined Power Management mode' 사용시 사용할 수 있다.



▶ Doze Mode

1분에서 1시간 정도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 CPU 속도를 떨어뜨려 전력 소비를 줄인다.



▶ Standby Mode

하드디스크와 비디오 부분의 전력 소비를 줄인다.



▶ Suspend Mode

CPU를 제외한 모든 장치들의 전력 소비를 줄인다.



▶ HDD Power Down

하드디스크 회전수를 조정하여 전력을 조절하게 된다. 다른 장치들이 정상 작동 중이라도 하드디스크만 저전력으로 설정할 수 있다.



▶ Throttle Duty Cycle

'Doze'상태에서 CPU 사용 비율을 조정한다.



▶ VGA Active Monitor

비디오 움직임에 대해서 대기상태의 타이머를 다시 시작한다.



▶ CPU FAN Off in Suspend

CPU 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한다.



▶ IRQ8 Clock Event

Real Time Clock이 사용하는 IRQ 8번 모니터링에 대한 설정이다.



▶ Reload Global Timer Events

다음과 같은 장치나 IRQ를 사용하는 장치들은 대기 모드에서 재시작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IRQ3 -7, 9-15, NMI

Primary IDE 0

Primary IDE 1

Secondary IDE 0

Secondary IDE 1

Floppy Disk

Serial Port

Parallel Port



PnP/PCI Configuration



윈도우즈95과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는 운영체계에서 장치들의 자동인 식 기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부분이다. IRQ, DMA, Address 부분 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만일 PnP기능으로 인해 장치들간 충돌 이 있으면 이 부분의 옵션을 변경해야 한다.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ISA 보다는 PCI에서 제 역할을 함으로 써 PCI 설정 부분이 많다.



▶ PNP OS Installed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는 운영체제를 사용하는지 여부를 묻는다. 윈도 우즈95를 사용한다면 'Yes'로 선택한다.



▶ Resources Controlled By

어워드의 플러그 앤 플레이 바이오스가 모든 부팅과 플러그 앤 플레이 호환 장치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Auto'로 설정해 놓으면 모든 IRQ와 DMA가 바이오스의 주도 하에 자동으로 할당된다.



▶ Reset Configuration Data

보통 'Disabled'로 설정한다. 'Enabled'로 설정되어 있으면, 새로운 장치를 추가하거나 부팅이 되지 않는 등 심각한 충돌로 인한 경우 셋업 종료시 Extended System Configuration Data (ESCD) 리셋되게 된다.



▶ IRQ n Assigned to

IRQ를 수동으로 저정할 수 있게 된다. 전통적인 ISA 장치들은 COM1에 IRQ 4번을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한 호환성을 맞추기 위해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PCI/ISA 플러그 앤 플레이 장치들이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한다면 별다른 설정은 할 필요가 없다.



▶ DMA n Assigned to

앞부분의 IRQ뿐만 아니라 DMA에 대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 PCI IDE IRQ Map to

PCI IDE IRQ의 매핑이나 ISA 인터럽트를 선택할 수 있다. 하나나 두 개의 PCI IDE 연결을 갖고 있지 않다면, 따로 PCI나 ISA IDE 인터페이스를 갖 고 있는 시스템에서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인 ISA의 IDE 채널에 대한 IRQ 는 'Primary'가 14번 'Secondary'가 15번을 사용한다.



▶ Primary/Secondary IDE INT#

각 PCI 주변 장치들간의 연결에 대한 4개 인터럽트 채널(INT# A, INT# B, INT# C INT# D) 을 활성화 시킨다. 기본적으로 PCI 연결을 INT# A로 설 정되어 있다. INT# B채널은 장치들이 두 개의 인터럽트를 필요하지 않은 이상 의미가 없다. 칩셋에 있는 PCI IDE 인터페이스는 두 개의 채널을 갖 고 있으며 2개의 인터럽스 서비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primary /secondary IDE INT# 부분에는 기본적으로 2개의 PCI IDE 채널이 할당되 어 있으며, primary PCI IDE 채널은 secondary보다 낮은 인터럽트를 갖게 되어 있다.



▶ Used Mem base addr

하이 메모리에서 장치들이 사용할 메모리에 대한 기본 번지수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ISA카드에서 플러그 앤 플레이 부분을 사용하기 위하여 설정하 는 부분으로 기본값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 Used Mem Length

Used Mem base addr 부분에서 설정한 메모리 크기를 지정한다. Used Mem base addr이 설정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옵션이다.



Integrated Peripherals



최근 기술에 맞는 주변장치들에 대한 사항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 IDE HDD Block Mode

블록 모드는 보통 블럭 전송, 다중 명령, 또는 다중 섹터 읽기/쓰기로 알려 져 있는데, 만일 IDE 하드디스크가 이러한 블록 모드를 사용한다면 이 옵션 을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Auto'로 설정한다.



▶ IDE Primary/Secondary Master/Slave PIO

4개의 IDE 채널에 대한 PIO(Programmed Input/Output) 모드를 설정한다. 모드0부터 모드4까지를 지원하며 보통 'Auto'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사용하 는 하드디스크에 맞춰 설정이 된다.



▶ IDE Primary/Secondary Master/Slave UDMA

퀀텀의 파이어볼ST와 같이 울트라DMA를 사용하는 주변기기에서 울트라 DMA 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OSR2 나 IDE 버스 마스터 드라이브 가 이를 지원해야 하고 메인보드에서 울트라 DMA/33을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Auto'로 지정해 놓으면 부팅시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 다.



▶ On-Chip Primary/Secondary PCI IDE

Primary/Secondary PCI IDE 컨트롤러의 사용을 제어한다. 각기 2개의 채널 을 가즐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선택적으로 혹은 'AUTO'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 USB Keyboard Support

USB 키보드를 사용할 때 선택한다.



▶ USB Latency Time (PCI CLK)

PCI 버스 클럭 사이클과 USB 컨트롤러 사이의 최저 시간을 설정한다.



▶ Onboard FDC Controller

보드에 내장되어 있는 플로피디스크 컨트롤러를 활성화시킨다.



▶ Onboard UART 1/2

COM1, COM2의 UART를 지원하도록 한다. FIFO를 가짐으로써 일종의 버 퍼 역할을 하여 캐시작용을 한다. 하지만 마우스의 경우 움직임이 더욱 느 려질수 있다.직렬 포트1번 즉 COM1은 기본적으로 3F8/IRQ4으로 설정되어 있고 직렬 포트2번 COM2는 기본적으로 2F8/IRQ3으로 설정되어 있다. 3E8/IRQ4나 2E8/IRQ3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Auto' 모드와 'Disabled' 모 드를 사용할 수 있다.



▶ Onboard UART 2 Mode

두번째 직렬 포트에 대한 적외선 포트를 지원하도록 한다.



▶ HPSIR

ASK-IR 적외선 주변기기들의 포트를 설정한다.



▶ IR Duplex Mode



IrDA와 ASKIR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IrDA는 HP사의 적외선 통신 프 로토콜로 115.2K bps의 전송속도를 낼 수 있다. ASKIR은 샤프사의 적외선 통신 프로토콜로, 최대 전송 속도 57.6Kbps를 낼 수 있다. 이 부분의 세팅은 현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적외선 모드에 대한 선택을 해주는 것이다.



▶ Use IR Pins

IR 주변기기의 TxD와 RxD 신호 설정을 교정하는 부분이다.



▶ Onboard Parallel Port

프린터 포트에 대한 설정으로, 주소를 변경할 때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378H 번지수와 IRQ 7번을 갖는다. 278/IRQ7과 3BC/IRQ7로 설정할 수 있 다.



▶ Parallel Port Mode

SPP/EPP/ECP 모드에 대한 설정이다. 이 부분이 설정되어야 프린터와 병렬 포트를 사용하는 ZIP 드라이브나 기타 외장장치를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ECP와 EPP는 표준 병렬 포트인 SPP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EPP+ECP는 두 가지 모드를 동시에 지원하기는 하지만 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다.



▶ ECP Mode Use DMA

ECP 모드에서 사용하는 DMA 채널을 할당한다. 보통 ECP에서 사용하는 DMA 채널은 1번과 3번이다. 기본적으로 3번으로 되어 있다.



▶ Parallel Port EPP Type

EPP 포트의 타입을 1.7이나 1.9로 변경한다.



Password Setting



암호 부분을 변경한다. 이 기능을 설정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화면 중 앙에 나타난다.



ENTER PASSWORD:

8자리수 암호를 입력한다.



CONFIRM PASSWORD:

암호를 다시 확인하는 작업으로 취소하려면 'Esc'를 누른다. 암호를 설정하는 부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시스템을 부팅할 때마다 암호를 묻는 System부분 설정과 CMOS를 하기 위한 'Del'키를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Setup' 부분이 있다. 암호를 지워기 위해서는 암호 설정부분에 서 'Enter'키만 입력하면 된다. 암호 부분은 상당한 주의를 요하는 부분으 로, 만약 암호를 잊었을 경우에는 메인보드의 CMOS 부분의 클리어 점퍼를 이용하여 CMOS에 저장된 내용을 모두 삭제해야 사용할 수 있다.



바이오스 업그레이드



바이오스는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도 디스켓 한 장으로 업그레이드 가 가능하다.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는 기존에는 EPROM이 사용된 형태로 보급되었다. 하지만 플래시ROM의 등장으로 이제는 플래시ROM이 사용되고 있으며, 메인보드 제조업체에서도 새로 업그레이드된 바이오스 이미지를 공 급하고 있다. 바이오스의 업그레이드가 빈번한 이유는 새로운 장치의 등장 과 함께 새로운 패러미터를 추가해야 하고, 호환성과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바이오스는 이미지, 혹은 실행 파일 중의 하나로 배포된다. 실행 이미지 형 태일 경우에는 바이오스 기록 전용 프로그램이 따로 있으며,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스 이미지 이외에도 기록 프로그램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바이오스 종류에 따라 기록 프로그램이 각각 다 르므로 전용 프로그램이 사용된다. 실행 파일 형태로 된 바이오스이미지의 경우, 해당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되는 간단한 구조이다. 물론 부팅 전용 디스크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 지만, 많지 않다. 그런데 메인보드는 바이오스를 보호하기 위해서 기록 방지 점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메인보드 매뉴얼을 참고하여 기록할 수 있도록 해놓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자.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할 때 반드시 클린 부팅이 필요하다. 클 린 부팅이란 메모리에 아무것도 올리지 않은 깨끗한 상태로 컴퓨터를 가동 시키는 것이다. 운영체제로는 도스를 사용한다. 아직까지는 윈도95 같은 운 영체제에서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직접 업그레이드하는 프로그 램이 나와 있지 않기 때문이다.



도스 부팅에서 'F5' 키를 누르면 config.sys나 autoexec.bat에 어떤 내용 이 있더라도 메모리에 아무것도 올리지 않는 클린 부팅을 수행하므로 따로 부팅 디스크를 만들 필요는 없다. 하지만 바이오스 이미지를 기록하다가 시 스템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정전 등의 이유로 플래시 ROM의 바이오스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극히 주의해야 한다. 이 경우 컴퓨터를 아예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또한 바이오스 이미지를 기록할 때는 반드시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 모델명과 바이오스 이미지 지원 여부를 확인 해야 한다. 컴퓨터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목적으로 시작한 바이오스 업그레이드 작업 이 오히려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초보자가 시도할 경우 실수로 인해 컴퓨터가 동작하지 않게 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한다. 이런 일이 발생 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이 방법은 바이오스 '업그레 이드'가 아닌 '복구'라는 점을 밝혀둔다.



ROM 라이터에서는 PROM, EPROM, EEPROM, 플래시ROM 등의 타입을 모두 기록할 수 있다. 물론 모델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ROM 번호가 다르 므로 사전에 이를 확인하도록 한다. 우선 자신의 메인보드의 플래시 ROM을 뽑아 준비하고, 바이오스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바이오스 이미지 파일은 실행 파일 형태가 아 닌 순수한 이미지 형태로 한다. 바이오스 이미지 파일 중에는 압축 형태로 되어 있는 것도 있으므로 압축을 미리 풀어 놓는다. 또한 직사각형 형태의 플래시ROM이 아닌 정사각형 형태의 것을 사용하는 보드도 있는데, 이 경 우 컨버터를 사용해야만 ROM 라이터에서 바이오스를 기록할 수 있다.



국내에 진출한 메인보드 업체로는 소요코리아, 기가바이트 코리아등이 있다. 이외에도 국내에 판권을 가진 메인보드 수입업체들이 있으므로 애프터서비 스를 의뢰할 수 있다. 애프터서비스는 간단히 플래시 ROM만 교체하면 되 므로 메인보드를 케이스에서 분리할 필요는 없다.



지금까지 바이오스에 대한 이야기는 메인보드를 대상으로 했다. 하지만 바 이오스 혹은 펌웨어라는 개념은 모든 하드웨어에 다 포함되어 있다(물론 그 가운데에는 펌웨어가 칩 내부에 아주 간단한 형태로 내장되어 바이오스라고 부르기에는 미묘한 제품도 있기는 하다). 비디오카드의 바이오스 역시 기본 적으로 비디오카드를 초기화하고 카드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어떤 루틴들과 패러미터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부수적으로 VESA, DDC 등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비디오카드의 바이오스 가운데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제품은 MGA의 밀레니 엄과 미스틱, 그리고 렌디션사의 베리테 칩을 사용하는 시에라사의 3D 스크 리밍, 크리에이티브사의 3D 블래스터, 인터그래프사의 인텐스 3D 등이다. 이들 비디오카드들은 바이오스가 기록 가능하기 때문에 제조업체에서 새로 운 비디오 바이오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그래픽카드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는 메인보드와 마찬가지로 이미지+기록 프 로그램, 실행 파일 등 두 가지 형태이다. 이 방법 역시 메인보드에서 적용되 었던 방법과 업그레이드 방식이 같으므로 모든 업그레이드가 도스에서 행 해져야 한다. 다만 베리테 칩을 사용하는 비디오카드들의 경우 서로 바이 오스를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바이오스 이미지를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최신 버전들의 이미지는 실행 파일로 공급되며, 비디오카드를 점검 하게 되므로 이 방식을 적용할 수 없다. 베리테 제품의 경우 한글 윈도우즈 에서 한글 도스 창에 문제가 있으므로 새로운 바이오스 이미지가 나올 예 정이며, 이미 새로운 이미지가 나와 사용 중인 비디오카드도 있다. 상당히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베리테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비디오카드 이미지 를 자주 바꾸게 되므로 그런 문제가 발생한다.



그런데 비디오카드의 바이오스는 대부분 EPROM을 사용하지만, 업그레이드 대상 제품들은 모두 플래시ROM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이 ROM이 ROM 라이터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분리되지 않으며, 대부분 마운트되어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방법은 있다. 비디오카드의 바이오스가 날아갔다고 해서 컴퓨터가 동작하지 않는 것은 아니며, 다만 화면만 나오지 않을 뿐이기 때 문이다. 이 경우 기억력이 매우(!) 좋다면 화면이 보이지 않더라도 키보드 를 하나하나 눌러 바이오스 이미지가 있는 디렉토리로 들어간 후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를 새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가능한 방법이기 는 하지만 역시 화면을 보면서 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다. 우선 비디오카드를 아무것이나 하나 더 준비하도록 하자. 그리고 현재 꽂혀 있는 비디오카드보다 앞에 있는 PCI 슬롯에 비디오카드를 꽂는다. 그런 다 음 새로 꽂은 비디오카드에 모니터를 연결한다.



이럴 경우 프라이머리(Primary) 비디오카드가 새로 꽂은 비디오카드로 설 정되므로 모니터에 관련된 출력을 담당하게 된다. 이제 컴퓨터에 전원을 넣 으면 화면이 보일 것이다. 그 후 바이오스 이미지를 비디오카드에 기록하면 정상적으로 비디오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바이오스 이미지를 기록 할 때 같은 타입의 비디오카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경우 바이 오스 기록 프로그램이 프라이머리로 동작 중인 비디오카드에 바이오스를 새 로 기록하게 되기 때문이다.



PC 바이오스의 주를 이루는 어워드, AMI, 피닉스, MR 바이오스사 등 의 홈페이지에 가면 각 바이오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옵션에 대한 자세한 정 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업그레이드된 최신 바이오스를 다운로드해 PC 성능 을 높일 수 있다.



AMI (American Megatrends Inc)



AMI 바이오스 에 대한 최신 정보와 앞으로 지원 계획 등을 알 수 있으며, 바이오스 및 AMI사의 메인보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바이오스를 업그레이 드 할 수 있게끔 한다.



Phoenix Technologies Ltd.



바이오스에 대한 풍부한 설명들을 담고 있다. CD-ROM 부팅에 대한 정보 도 얻을 수 있다.



Award



설정방법과 최신 바이오스에 대한 설명들을 담고 있다. 사용 칩셋에 따른 보드에 맞춰 자세한 설치방법을 알 수 있다.



MR 바이오스



타사 바이오스를 사용하는 메인보드라도 MR 바이오스로 바꿀 수 있는 등 의 후발업체로서의 다른 바이오스 업체들에게서는 찾아보기 힘든 장점들을 제공한다.



출처 : [기타] 인터넷 : http://my.netian.com/~kds0/main.html

댓글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